Review/IT

에어팟4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간단 후기

파란선인장 2024. 10. 22. 16:53
반응형

  에어팟 4세대가 나와서 이번에 구매했다. 이전에는 2세대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금 쓰는 후기는 기본적으로 2세대와 비교했을 때 느낀 점이라고 보면 좋겠다.
  
  크게 음질, 기능, 착용감, 배터리 측면에서 간단하게 후기를 남긴다.

출시일에 집 근처 A스토어에 가서 구매했다.


1. 음질

  에어팟 3세대를 들어보지 못해서 전작과의 비교는 힘들지만 2세대와 비교했을 때는 저음의 베이스 부분이 좀더 딴딴하게 들리는 느낌이 있었다. 다르게 말하면 명확하게 소리를 쳐준다는 느낌이 더 확실해진 것처럼 들렸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오픈형 이어폰이기 때문에 극적으로 좋은 음질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2. 기능

  •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오픈형 이어폰이라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그래서인지 생각보다 좋았다. 모든 소리를 차단해주는 건 아니지만, 반복적인 패턴의 소음들에 대해서는 아주 괜찮은 효과를 보여주었다. 자동차 안에서의 소음, 기차에서의 소음, 지하철 등에서의 소음에 대해서 괜찮은 차단 기능을 경험할 수 있었다. 다만 갑자기 나는 소음, 톤이 높은 소리 등에 대해서는 한계가 명확했다.
  •   적응형 오디오
  주변의 소음 정도에 따라 노이즈를 차단하거나 음악 소리를 더 잘 들리도록 조절해주는 기능이다. 조금 써봤는데 아직은 기능에 적응 중이고, 크게 감동받은 기능은 아니었다. 차차 활용성이 생길지도 모르겠다. 이 기능은 ios 18 이상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사용가능한 것 같았다.
  •   대화탐지
  소음차단 기능을 쓰다가 사용자가 말을 하면 주변음 허용으로 변하면서 음악 소리도 줄어들었다. 나도 모르게 노래를 흥얼거렸는데 기능이 활성화 되는 걸 보면 반응성은 좋은 것 같았다. 이어폰을 빼지 않아도 대화와 음악 감상을 계속할 수 있는 점이 유용해 보였다.
  •   공간음향
  사실 이 기능이 에어팟2세대 유저 입장에서 가장 탐났던 기능이었는데 생각보다 크게 유용한 건 아직 못느꼈다. 애플 뮤직에서 음악을 듣거나 지원되는 영상을 볼 때 공간감이 느껴지긴 했는데, 생각보다는 개인적으로 별 감흥이 없었다. 에어팟 프로를 들어봤던 경험을 떠올리면 오픈형이라 그런지 공간감이 극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 것 같았다.
박스 구성품. 별거 없다. 너무.


3. 착용감

  확실이 2세대보다는 편하다는 느낌이 강해졌다. 귀에 살짝 걸친 느낌으로 귀에 확실히 부담이 덜하고, 생각보다 착용의 안정감도 있어서 잘 빠지지도 않았다. 그런데 확실히 꽉 끼어져 있다는 느낌은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불안하게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 것 같긴하다. 하지만 잘 떨어지진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부분.


4. 배터리

  전작과 큰 차이는 없고 재생시간은 일단 동일하다. 대신에 케이스 크기가 줄어들었는데, 이 점은 좀 불만스러웠다. 물론 크기가 작으면 좋은 점이 있지만, 무선 이어폰이기 때문에 배터리 타임이 조금이라도 늘어나는 것이 훨씬 유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애플에서 제시한 재생시간은 이어폰만 끼고 있을 때5시간인데, 사람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만족스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에어팟2세대와 4세대 크기 비교


5. 기타

  •   디자인
  2세대 쓴 사용자 입장에서 4세대 디자인은 너무 만족스럽다. 사람들이 적응했다고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 2세대는 콩나물로 보이기 때문이다.

  • 제품의 물리적 완성도
케이스 열고 닫는게 2세대에 비해 약간 조잡한 느낌이 생겼다. 2세대는 유격없이 딱 닫히고 열리는 느낌인데, 4세대는 뭔가 조악한 느낌이 조금 있다. 이건 내 제품만의 문제일 수도 있다.

  

  • 가격
이제 무선 이어폰 가격에 대해서는 뭔가 판단내리기가 어려워졌다. 에어팟 4세대 ANC 버전 가격이 269,000원인데 이게 비싼건지 적당한건지 판단이 안선다. 30만원을 넘기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하는 걸 보면 애플 소비자 입장에서 나름 적당하다고 느끼고 있는 듯하다.

6. 총평

  에어팟 3세대 사용자에게는 매력이 있는 제품일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2세대 이전 제품 사용자나 이번에 첫 구매자들에게는 충분히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오픈형이니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필요없다면 일반 버전으로 구입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오픈형 이어폰 구매 희망+아이폰 사용자에게는 좋은 제품이라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