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년간 잘 써왔던 공유기가 작년인가부터 와이파이 신호가 왔다갔다하는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와이파이 신호는 쎈 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와이파이가 자주 끊어지는 증상을 보인 것이다. 처음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문제인가 싶었는데, 다른 공유기에 접속했을 때는 전혀 동일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서 공유기가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바꿀 때가 된 건가 싶어서 새로 사야하나 고민하다가 혹시나 직접 고칠 수 있을까 싶어서 인터넷으로 알아보다가 몇 가지 방법들을 시도했고,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동일한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은데, 지식인 같은 곳에 제시된 해결책을 보면 공유기 칩셋이랑 스마트폰이 호환이 안된다는 둥, 가입한 인터넷에 문의를 하라는 둥의 답변들이 있었는데, 그런 방법들이 해결책이 될 수는 있겠지만, 내가 원하는 답은 아니었다. 그 중 시도해 볼 만한 방법으로 간단한 것이 공유기 무선 설정에서 채널을 바꿔보는 것이었다. 처음 설정할 때는 해당 채널에 내가 쓰는 공유기 하나뿐이었는데, 몇 년 새 8개 정도 되는 AP가 한 채널을 쓰고 있었다. 그래서 근처에 있는 다른 채널로 설정을 바꾸었다.

빨간 상자로 표시된 버튼을 눌러 채널을 검색할 수 있다.

  IPTIME 공유기 설정화면에서 '무선 설정/보안'으로 이동후 '채널 검색'을 통해 최적의 채널을 검색해서 적용해주면 된다. 혹시 최적의 채널로 검색된 채널에 다른 사용자들이 많으면 근처의 한산한 채널을 적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실 이 방법은 효과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채널 간의 간섭으로 와이파이 신호가 불안정한 것일 수도 있지만, 다른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에 소개할 방법은 나의 경우엔 조금 효과적이었다.


  이 방법은 네이버 지식인에서 찾은 방법이다. 이와 동일한 증상을 겪은 사람이 지식인에 질문을 했다가 IPTIME 기술지원팀에게서 받은 해결방법이라고 한다. 마찬가지로 공유기 설정화면으로 이동한 후 '무선 고급 설정' 메뉴로 이동한 후 3가지를 조정하면 된다.


  사진에서 보이는 'WMM'기능을 '사용함'에서 '사용하지 않음'으로 체크를 해주면 된다. 'WMM'기능은 무선신호가 없을 때 무선칩셋을 쉬게 해주는 기능이라고 한다. 일종의 에너지를 절약해주는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자세한 설명 바로가기)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RTS Threshold'의 수치를 안정적인 수치로 조정하는 것이다. 초기 설정은 최대치로 설정이 되어있다. 어느 정도 수치가 안정치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나의 경우엔 1700대로 맞췄었다.


  마지막으로 'Fragmentation Threshold'의 수치도 최대값에서 안정치로 낮춘다. 이 두 수치는 높을수록 최대속도가 증가하고, 낮을수록 무선통신이 안정적이라고 한다. 이 두 수치를 어느 정도 낮추자 확실히 와이파이 신호의 끊김 현상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시도한 방법은 조금 더 물리적인 방법이다. IPTIME 공유기에 대해서 검색하다가 알게 된 사실로 공유기 칩셋은 좋을 것을 쓰는데, 전원 어댑터가 중국산 싸구려를 써서, 고장의 많은 경우가 전원 어댑터 불량이 원인이라는 내용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와이파이 불량 현상을 겪다가 전원 어댑터를 바꾼 후 증상이 나아졌다는 글을 많이 보았다. 그리고 어떤 사이트에서 전원 어댑터를 바꾸는 과정에 대한 자세한 글을 보았고(해당 글), 그 글을 참고로 나도 전원 어댑터를 교체한 결과, 위에서 사용한 방법에서의 수치를 다시 최대치로 바꿔도 와이파이 신호가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원 어댑터를 고를 때는 국산 제품, SMPS 어댑터, 커넥터가 호환가능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기계에 맞는 어댑터를 골라야 하는데, 전압은 반드시 제품에 맞는 전압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류는 동일한 것 또는 조금 더 높은 것을 고르면 된다. 내가 쓰는 N604R 모델의 경우 5V-1A와 9V-0.5A 둘다 사용 가능한 것이라고 해서 9V-1A 짜리 SMPS 전원 어댑터를 구입했다.(전원어댑터 확인하기) 어댑터 변경 후 정말 감쪽같이 와이파이 끊김 현상이 사라졌다.


IPTIME 제품별 액세서리 호환표에서 기종에 따른 어댑터를 확인할 수 있다.


  이상으로 IPTIME 와이파이 불량 현상에 대한 해결책들을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다른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직접 체험하고 결과를 확인한 방법들이어서 이렇게 소개해본다. 혹시라도 같은 증상으로 맘고생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본다.



Comments

  1. BlogIcon 죄송합니다 2015.07.09 03:57

    죄송합니다.. 한가지만 물어보겠습니다. 저희집이 A604를 쓰고 있는데요 9V-0.8A 어뎁터를 사야한다고 나와있네염. 그러면 글쓰신 블로그님과 같은 9V-1A 이걸 사는게 맞는거 맞나요? 블로그님께서 사셨다는 제품이 안보이는데 알 수 있을까여?

    perm. |  mod/del. |  reply.
    • BlogIcon 파란선인장 2015.07.09 08:58 신고

      v는 맞추시고 A는 같거나 더 높은거 사시면 됩니다. 9V-1A사셔도 되고 9V-0.8A사셔도 될것같습니다. 구매는 오픈마켓에서 검색하시면 SMPS어댑터를 전문적으로 파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추가 옵션 등을 통해서 조건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실수 있을겁니다. 저도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그냥 산 거라 정확한 모델명은 모르겠네요;;

  2. 2015.08.20 18:52

    비밀댓글입니다

    perm. |  mod/del. |  reply.
    • BlogIcon 파란선인장 2015.08.20 21:42 신고

      저도 폰이 와이파이 안되서 쓴건데요^^;;
      공유기는 멀쩡하고 다른 폰들도 와이파이 잘 되는데, 자신의 폰만 와이파이가 안된다->AS센터로 가셔야 할 것 같네요.
      그게 아니고 컴터로는 인터넷이 잘되는데, 공유기의 와이파이에 접속하면 기기 상관없이 와이파이 신호가 불량하다-> 위 방법을 참고 하시거나 공유기를 AS 맡기셔야 할 거 같구요ㅎ

  3. 123 2016.01.29 10:48

    덕분에 와이파이 안끊기고 잘 사용하게됏네요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  reply.
  4. BlogIcon 신바울 2016.07.03 15:21

    기존의 공유기 wifi 신호는 사라지고
    Iptime 신호만 빵빵하게 뜨는데, wifi인터넷 접속은 안되구요...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요?

    perm. |  mod/del. |  reply.

What's on your mind?

댓글 입력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