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게임

위쳐3 멈춤현상 극복 후기

파란선인장 2019. 11. 29. 00:38
반응형

  예전에 하다가 그만뒀던 위쳐3를 얼마 전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했는데, 게임이 조금 진행되다 보면 화면이 멈추었다가 튕기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래픽카드 문제인가 싶어서 그래픽카드를 뺐다가 다시 꽂기도 하고, 지우개로 닦아보기도 했지만 어떤 것도 해결책이 되지 않았다. 발열 문제인가 싶어서 CPU쿨러도 바꿔 봤지만, 큰 효과는 없었다. 그래서 인터넷을 다시 검색한 결과, 고사양의 그래픽카드(여기선 GTX1060 이상을 말한다)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생긴다고 했다. 위쳐가 나온 지 시간이 좀 흘러서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로 충분히 옵션을 올려서 돌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옵션을 게임이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최적화라고 추천해주는 대로 높은 옵션으로 설정한 것이 문제인 것 같았다.

  해결책으로는 그래픽카드 코어 클럭을 2~30% 낮춰주라는 것이 있었는데, 나는 그냥 그래픽 옵션을 2~30% 낮췄다. 그런 후에 게임을 하니까 한 시간 이상 오류없이 게임이 진행되었다. 나중에 또 멈추면 좀 더 낮추고 하면 될 것 같다.

  그리고 CPU쿨러를 바꾼 것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정확하게 측정하진 않았지만, 그래픽카드의 온도가 65~70도 사이에서 게임이 멈추는 것 같았는데, 어느 정도 옵션을 타협할 경우,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60정도로 유지하는 것 같았다. 전문가가 아니라 정확한 수치를 밝히지는 못하지만, 경험상 그 정도 될 것 같다.

아, 이제 백색과수원을 벗어나보자.

  게임이 튕기는 것까지 해결했지만, 당분간 이 백색과수원을 못 떠날 것 같다. 돈이 없어서 칼을 못 사고 있다. 게임속에서도 가난은 서러운 것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