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게임

[보드게임 추천] CLUE(클루)! 사건의 모든 비밀을 풀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29. 19:03
반응형


 이번에는 보드게임 [CLUE]를 추천하고자 한다. 예나 지금이나 아주 재미있게 즐기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CLUE]는 탐정이 되어 대저택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장소와 범행도구, 그리고 범인을 알아내는 게임이다.

(2~6인용 게임)

 

 

 

 

먼저, [CLUE]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구성

게임판, 사건 봉투, 추리 노트, 사람 말(x6), 추리 카드(x21), 보너스 카드(x13), 도구 모형(x6), 주사위(x2) 

 

 

+승리 조건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범인과 범행도구, 그리고 범행 장소를 가장 먼저 맞춰야 한다. CLUE는 게임 시작 전, 사람 카드와 도구 카드, 그리고 장소 카드 뭉치에서 각각 한 장씩을 임의로 선택하여 아무도 모르게 사건 봉투에 봉인하게 됩니다. 바로 그 봉인된 카드가 이번 사건의 범인과 범행동구, 그리고 범행 장소가 되는 것이다. 즉, 게임 참가자들은 사건 봉투에 봉인된 그 카드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맞춰야 하는 것이다.

 

 

+게임 방법

 

-진행 순서(3~6인 Play)

1

 먼저 각각의 카드 뭉치(사람,도구,장소)에서 한 장씩을 무작위로 선택해 사건 봉투에 봉인한다. 어떤 카드가 뽑혔는지는 참여자 누구도 몰라야 한다.

2

 나머지 카드들을 다시 잘 섞어서, 게임 참여자가 같은 수의 카드를 가질 수 있게 분배한다. 자신의 카드를 절대 다른 참가자에게 보이지 않는다. 같은 수로 카드를 나누고 난 뒤 남는 카드가 있다면, 그 카드는 모두에게 공개한다.

3

 본격적인 게임을 진행하기에 앞서 각자 자신이 가진 카드를 기초로 추리 노트에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각주:1]

4

 참여자가 자신의 (사람)말을 선택하고, 첫 주자부터 주사위를 던진다. 던져 나온 주사위 숫자 만큼 자신의 말을 게임판 위에서 이동시킬 수 있다.[각주:2]

5

 자신의 말이 특정한 장소에 들어 간다면, 그곳에서 사건을 추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6

 사건추리 방법 : 모든 참여자 들이 들을 수 있게 "(장소)에서 (누가), (도구)로"라고 자신의 추리를 말한다. 추리의 대상이 된 (사람)말과 도구를 자신의 말이 위치한 장소로 이동시킨다. [각주:3] 추리를 한 사람의 왼쪽 사람부터 이 추리에 대한 반응(증명)을 해야 한다. 첫 번째 왼쪽 사람은 이번 추리에 사용된 사람이나 도구, 장소 카드 중 한 장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그중 한 장을 추리한 사람에게 보여줘야 한다. (꼭 한 장만!) 만약 첫 번째 왼쪽 사람이 가진 카드 중에 추리에 사용된 카드들이 없다면, 그 다음 왼쪽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반응한다. 한 사람이라도 반응하거나 모두가 반응하지 못했을 때 추리가 끝나게 된다. 

7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신과 다른 참여자들의 추리들을 고려하여 틈틈이 추리 노트를 정리해 나간다.

8

 이후 추리과정을 통해 사건을 해결했다면, 처음 시작한 위치였던 게임판 중앙에 돌아가 "클루"를 외친다. 그리고 최종 추리 결과를 발표한다. 이후 다른 사람은 볼 수 없게 혼자만 사건 봉투에 담긴 카드 세 장을 확인한다.

9

 최종 추리가 맞았다면 게임 승리! / 최종 추리가 틀렸다면 게임에서 탈락!!

10

 게임에서 탈락했어도 자신의 카드를 공개하지 않으며, 게임진행에서 필요한 반응 역할은 계속해서 수행한다. 그리고 자신의 추리 내용 중 어떤 부분이 틀렸는지 등에 대해 절대로 말하지 않는다.

 

 

-진행 순서(2인 Play)

1

 먼저 각각의 카드 뭉치(사람,도구,장소)에서 한 장씩을 무작위로 선택해 사건 봉투에 봉인한다. 어떤 카드가 뽑혔는지는 참여자 누구도 몰라야 한다.

2

 나머지 카드들을 다시 잘 섞은 뒤, 먼저 맨 위의 4장을 게임판 가까이에 덮어 놓는다. 게임에 참여하는 두 사람은 덮어 놓은 4장의 카드를 보지 않도록 한다. 이후, 참여자들은 카드를 같은 수로 나눠 갖는다.

3

 본격적으로 게임을 진행하기에 앞서 각자 자신의 카드를 추리 노트에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4

 참여자가 자신의 (사람)말을 선택하고, 첫 주자부터 주사위를 던진다. 던져 나온 주사위 숫자 만큼 자신의 말을 게임판 위에서 이동시킬 수 있다.

5

 자신의 말이 특정한 장소에 들어 간다면, 그곳에서 사건을 추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6

 사건추리 방법 : 참여 상대방이 들을 수 있게 "(장소)에서 (누가), (도구)로"라고 자신의 추리를 말한다. 추리의 대상이 된 (사람)말과 도구를 자신의 말이 위치한 장소로 이동시킨다. [각주:4] 추리를 한 사람의 상대 참여자가 추리에 대한 반응(증명)을 해야 한다. 상대 참여자는 이번 추리에 사용된 사람이나 도구, 장소 카드 중 한 장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그중 한 장을 추리한 사람에게 보여줘야 한다. (꼭 한 장만!) 만약 상대 참여자가 가진 카드 중에 추리에 사용된 카드들이 없다면, 게임판 가까이 덮어 둔 카드 4장 중 한 장을 상대방이 보지 않도록 주의하며 자신만 확인한다. 단, 다음번에도 덮어 둔 카드 4장을 확인할 경우에 자신이 이미 확인한 카드를 다시 확인해도 두 번의 기회는 없다. 

7

 이후 추리과정을 통해 사건을 해결했다면, 처음 시작한 위치였던 게임판 중앙에 돌아가 "클루"를 외친다. 그리고 최종 추리 결과를 발표한다. 두 참여자가 함께 사건 봉투에 담긴 카드 세 장을 확인하여 승패를 결정한다.

 

 

-특이 사항

하나, 게임판의 모서리 부분에 위치한 장소들은 각각 그 대각선에 위치한 장소와 비밀의 통로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주사위를 돌리지 않고도 비밀 통로와 연결된 다른 방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둘, 동일 턴 내에 어떤 방을 통과해 다른 방으로 또는 복도로 이동할 수 없으며, 일단 방에 들어가면 이동을 멈추고 추리를 해야한다.

 

 

다음 글에서는 클루의 추리 노트 정리와 게임 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1. 추리노트 정리 방법은 다음의 Tip부분에서 설명 하겠다. [본문으로]
  2. 말의 시작위치는 게임판에 따라 다른데, 대체적으로 중앙 또는 게임판의 가장자리에 시작위치가 있다. [본문으로]
  3. 이후, 이동 된 (사람)말은 그 장소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본문으로]
  4. 이후, 이동 된 (사람)말은 그 장소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