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예수는 존경하지만, 한국 교회는 싫어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교회엔 예수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이다. 내가 모든 한국 교회가 어떤 모습인지 하나하나 일일이 살펴본 것도 아닐뿐더러, 나 스스로도 모든 교회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교회는 정말 존경스러울 정도로 이웃에 사랑을 나누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내 주위의 기독교인들중에서도 정말 본받고 싶은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이 아닌 사람들의 대다수는 교회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간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나 또한 그렇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기독교인들은 약속시간에 급히 가야하는데 자꾸만 잡고 말을 시키는 사람들이었으며, 휴일 낮에 조용히 집에서 쉬고있는데 요란스레 초인종을 누르는 사람들이었으며, 예수를 믿지 않으면 무조건 지옥에 떨어진다는 그들만의 진리를 확성기에 대고 소리치는 사람들이거나, 우상을 숭배해서는 안된다며 엄한 단군상이나 불상을 부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가끔은 그들이 그렇게 진실하게 믿는다는 예수가 안타까울 때도 있다. 난 기독교인도 아니고, 성당[각주:1]에도 가지 않았으며, 성경도 따로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예수가 무엇을 위해 십자가를 멨는지 정도는 안다. 그는 '사랑'이라는 인간에게 가장 아름답고 소중한 가치를 전파하려 했던 것이 아닌가. 하물며 '원수도 사랑하라'라고 했으니, 그가 말한 사랑은 자신과 가까운 사람부터 사랑해서 결국에는 '인류애'로 발전시키고자 한 것이 아니었을까. 사실 이 '사랑'이란 말이 참 정의내리기 어려운 말이긴 하다. 그렇지만 위에서 언급한 일부 기독교인들이 행하는 행동이 예수가 말한 '사랑'과는 거리가 먼 것임에는 틀립없다. 틈만나면 서로 치고받고 싸우고 죽이고 험담하고 배신하는 인간들이 얼마나 불쌍하고 가련했으면 그렇게 험난하고 힘든 고난을 겪으면서까지 서로 사랑하라는 메세지를 전했던 예수가 지금 우리나라에서 일부 기독교 인들이 벌이고 있는 일련의 현상들을 보면 어떤 생각을 할까. 아마도 깊게 한숨을 내쉴 것이다. '내 그리 이웃을 사랑하라고 가르쳤거늘...'

 사랑이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감정이나 행동만 가지고는 성립되기 어려운 것이다. 이성간에 있어서도 한쪽만 사랑하는 것은 완전한 사랑이 아니며, 그 사랑의 크기가 차이는 날 망정, 서로간에 사랑해야 그 관계가 유지되는 것이다. 이는 부모와 자식간에도 마찬가지이고(물론 이 경우에는 부모의 사랑이 훨씬 크겠지만), 친구사이에도 해당하며 이웃간에도 물론 해당된다. 일부 무리를 일으키는 기독교인들도 어쩌면 무지한 자신의 이웃들을 구원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고 외쳐대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일방적인 사랑'이야 말로 예수의 가르침을 행하는 바른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배려와 이해없는 사랑은 간섭과 집착일 뿐임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아, 이 나라에서 다시 부활해 주시면 안되나요? 당신의 어린양들이라 자처하는 사람들에게 다시 가르침을 주시면 안되나요?



  때 나는 웨딩업체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다. 예식장이 아닌 곳에서 열리는 결혼식을 위해 필요한 여러 세팅을 하고 드라이아이스를 뿌리고 비누방울도 날려주는 아르바이트였다. 그 때 열렸던 결혼식 중에 한 90% 이상은 교회에서 열렸었다. 비싼 예식장을 빌리느니 차라리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서 결혼을 하겠다는 경제적인 이유와 함께, 종교적인 이유도 큰 장소 선택이었던 것 같다. 그 때 정말 부산에 있는 웬만한 교회는 다 다녀봤는데, 그 때의 경험들이 교회에 대한 나의 불만을 엄청나게 커지게 한 계기가 되었다.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는 으리으리하고 화려한 규모의 건물들이었다. '도대체 교회가 이렇게 크고 화려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일까?'하는 의문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 누굴 위한 건물인지조차 가늠할 수가 없다. 한 평생 힘들고 고생하신 예수님을 위해 화려하고 웅장한 건물을 지어다 바치는 것인지, 신도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하고, 교회의 권위를 보여주기 위함인지를 판단할 수가 없다. 논산훈련소에서 교회에 간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목사님이 하신 말씀중에 기억에 남는 것이 하나 있다. 아주 자랑스러워 하시며 하신 말씀.
 "이 교회가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교회. 난 무지 자랑스러움."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무조건적인 헌금강요이다. 물론 어느 종교에서나 신도들로 부터의 헌금은 필요하다. 종교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금도 있어야 하고, 가여운 이웃들을 도와 줄 돈도 필요하다. 하지만 교회에서는 너무나 강제적이다. 헌금을 안 하면 믿음이 부족한 것으로 치부한다. 그리고 내가 봤던 어떤 교회에서는 헌금봉투를 신도들에게 나눠줬는데, 봉투에는 헌금을 독촉하는 글귀가 써 있었다. 교회 곳곳에 헌금을 내라는 현수막들이 성경의 각 구절들을 짜집기해서 마치 하나님이 그리 말씀하신것 처럼, 예수님이 원하는 것처럼 만들어져 여기저기에 눈에 잘 띄도록 붙어있었다. 잘 기억이 나진 않지만, '교회는 하나님의 창고이니 풍족하게 하는 것이 하나님을 풍족하게 하는 것이라'는 글이었나?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교회가 커지고 돈이 많아지면 하나님이나 예수님이 '그래, 잘한다.'라며 좋아하시겠나? 이건 말도 안되는 해석이다. 교회를 풍족하게 하라는 것이 물질적으로 풍족하게 하라고 해석하는 목사가 과연 하나님의 종이라고 자처할 수 있을까. 


 오늘이 부활절이라고 하길래, 평소에 생각했던 것들을 적어보았다. (물론 다 적지는 못했다. 다 적으려면 5부작으로도 모자랄 것 같다.) 며칠 전에 한 아주머니께서 예수님의 계시를 받고 우상숭배는 안된다며 불상을 부쉈다는 뉴스를 봤다. 그리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어떤 유명한 목사는 불교를 비하하는 발언을 했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봉사'라는 이름하에 아프가니스탄에 갔다가 인질이 되고, 소중한 목숨까지 잃어버리고, 그 지역에 우리나라의 이미지만 나쁘게 만들어, 현재는 한국인이 이슬람의 테러단체들의 주 표적이 되게까지 만들어 버렸다. 그리고 그 교회 장로 출신의 어떤 사람은 되도 않는 정책과 똥고집으로 우리나라를 삽질의 구렁텅이로 빠뜨리고 있다. 도대체 그 훌륭한 예수를 믿는 다고 자처하는 이들의 행동에서 전혀 예수를 느낄 수 없음은 무엇때문일까. 부활절을 맞이해 나는 예수에게 이렇게 묻고 싶다.

 "예수님, 당신을 믿는다면서 당신의 가르침은 안중에도 없는 저들을 당신을 믿지 않는 제가 '사랑'으로 감싸고 이해해야 하는 겁니까?"


왜 기독교에서는 이런 분들이 안 나오시는지, 스스로 자문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1. 교회도 당연히 안간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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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BlogIcon Chano 2009.04.14 01:43 신고

    ^^나도 기독교에 대해서 생각이 많고, 계속해서 생각참하고 있는 입장이라 좀 길게 코멘트를 달아볼까해.ㅋ
    음...기본적으로 이야기 할 것은 종교라는 것이 그리 쉽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거야. (형도 알겠지만ㅋ) 이론적인 것과 믿음이라는 것이 맞물려 있는 것이기 때문이겠지. 그래도 일단 이야기 해볼께.
    먼저 이 포스트에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것은 사랑을 가르치기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로서 아담이 지은 '원죄'에서 사람들은 구원하기 위해 죽게하셨다는 것을 이야기할 필요가 있겠네. 단순한 사랑이니 하는 인간적 윤리를 위한 의미가 아니라는 거야. 이것이 바로 기독교에서 제일 중심이 되는 '사람들의 죄 때문에 대신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는 거야.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은 예수님의 여러 계명들 중에 하나지.
    음..그렇다고 해서 나도 기독교인들이 사람들사이에서 '사랑'을 잘못 실천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는 생각하지않아. 분명, 형도 일부의 기독교 인들과 교회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라고 글 전반부에 밝혔든이, 부분적인 기독교인들과 교회가 하나님의 뜻과는 다르게 행동하는 것은 비판받아야 마땅하지. 하지만, 그것은 다른 종교도 같은 모습이라는 것을 간과하지말아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기독교의 그런 않좋은 모습과 비슷하게 술먹고 주정부리는 스님도 보고, 사람들이 낸 돈으로 좋은차사고 고기먹고 하는 등의 부처님의 뜻과는 다르게 행동하는 일부의 스님들과 절들을 볼 수 있잖아. 아마도 이외의 다른 종교도 마찮가지일거라 생각해. 어느 집단이든 그런 부분은 발생하고 존재하기 마련이니까. 그래서 일부의 현상을 전체의 일로 확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은 그 장점보다는 다수의 단점을 가지며, 그런 이야기를 다룰때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해. 음.. 그렇다면 왜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다른종교보다 더 않좋은걸까?(이런 생각을 대부분의 사람이 한다고 결정지을 수 있을까도 의문이긴 하지만)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는건, 형 글에 나와있듯이 기독교가 타종교에 비해 사회와 가까이 활동하고 그 행동반경이 활발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것같아. 불교를 제외한 다른 종교는 우리가 일상에서 느끼기에는 그 세력이 작고, 불교는 그 특성상 사회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으니까. 또 하나는, 종교의 특성이겠지. 기독교는 내가 볼 때, 선교(전도)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의 불교도 대승불교로 '보리살타', 중생을 구하는데 관심을 두지만 지눌의 '돈오점수' '정혜쌍수' 등 불교는 기본적으로 불성을 닦아서 수양해서 해탈에 이르러 스스로 부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주위의 다른사람들의 '구원'이나 '천국행'을 위해 전도하는 유인이 기독교보다는 약하다는게 내 생각이야. 그리고 불교에서의 논리는 '업보'와 전생의 '윤회'사상에 기초하고 있잖아. 이런것은 꼭 부처님을 향한 믿음의 유무로 결정적인 '구원'이나 '천국행'의 결정을 감소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생각되. 하지만, 기독교에서는 중심교리가 '하나님을 믿어야 구원받고 천국을 갈수 있다'는 거야. 제아무리 살면서 착한일을 하고 수행을 하고 해도 믿지않는 사람에게는 구원이 없다는게 기독교 논리거든.
    다른 이야기로 위의 이야기를 검증해보는 것도 이로울 것이라 생각해. 가령 봉사활동이나 선행을 하는 모습은 어떤 종교가 가장 먼저 떠올라? 나는 기독교야. 그것은 다른종교보다 기독교가 선행을 많이하는지 그렇지않은지 잘 모르지만, 기독교가 다른 종교보다 사회와 가까이 연계되어 있고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노출되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일거야.
    하지만, 형이 지적한데로 사랑이라는 것도, 전도라는 것도 사람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이지. 않좋게 보이는, 또는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피해를 주는 기독교인들은 종교적 신념을 행하는데 있어서의 방법적 측면을 재고해야만 한다고 생각해. 나도 기독교 인들이 일상 행동에서 그들의 믿음 생활이나 크리스찬으로서 모범을 보이는 것이 가장 옳바른 선교활동일 것이라 생각해. 직접적으로 믿음을 강요하는 선교보다는 말이야.
    참...내가 알아보고 고민해보면 해 볼수록 어려운게 기독교, 종교의 문제야. 태어나서 지금껏 교회를 다닌 애들한테도 내가 이런저런 의문과 교리에 대한 반론(가령 현실과 성경해석의 문제, 목사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뜻의 일치문제, 비기독교인과 기독교인의 사귐(친구, 결혼, 교제 등)의 문제, 사탄의 존재와 힘, 하나님의 사탄 제어력 등)들을 펼치면, 잘 모르거나 이런저런 대답을 하다가 이내 나중에 알아보겠다거나 모르겠다는둥 그냥 먼저 믿어보라는둥 하거든.ㅋ 또, '어찌 하나님의 뜻을 다 알겠노'라고 나오면 뭐 더 말할것도 없게되지.ㅋ 암튼 종교라는 것은 참 오랜 역사동안에 존재해온 만큼 어렵고 중요하고 위험하면서 꼭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그 무엇인것 같아.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어지고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는 글이지만, 아직 다 못다한 이야기가 많아.ㅋ 암튼 댓글 심하게 길게 달아서 쏘리. 조만간 보자.^^ 삼겹살 먹고싶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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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파란선인장 2009.04.14 16:01 신고

      열라 기네;;;;
      우선 부활절을 맞이해서 그동안 한국교회에 대한 불만을 털어놓으면서 예수의 가르침에 부흥하는 한국교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썼음.
      그 중에 예수의 가르침을 난 '사랑'으로 봤음. 물론 이렇게 줄여서 말하는 것이 말이 안 될 수도 있지만, 부처의 가르침을 '자비'라고 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봐줬으면 좋겠음. 나름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알려진 것이라 생각하고 썼는데, 십자가를 멘 이유와 연관지은 것은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됨. 난 예수가 십자가를 메고 희생한 것도 어떤 인류애적인 자세였다고 생각하고 있었음.
      그리고 앞서도 말했듯이 부활절을 맞이해 한국교회에 관해 쓴 것이므로 타 종교의 비리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주제에서 벗어난다고 생각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독교에 대해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단언한 것은 본문에서도 말했듯이 '일반화의 오류'임. 비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것도 아니고 다만 나의 보고 들은 경험에 의지한 것이므로 충분히 문제가 있을 수 있음.
      기독교의 교리에 대해서는 내가 아는게 없으므로 뭐라 말 못하겠음. 다만 그 교리들이 누가 만들었으며 어떤 의도에 의해 만들어졌는가에 대해서는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함. 과연 하나님의 말씀만을 옮겨놓았을까.
      그리고 개인적으로 봉사활동이나 선행과 관련된 종교는 천주교와 불교만이 떠오름. 기독교는 그 다음임.
      그리고 기독교 전체에 대한 문제제기가 아니라 한국교회에 대한 문제제기였음을 다시 한번 상기해주길.

  2. BlogIcon Chano 2009.04.14 19:33 신고

    교리에 대한 생각에는 나도 동의!ㅋ 그래서 계속적으로 문제의식가지고 보고있는중..
    과거에 100분토론에서 봤는데 한국교회에서도 부분적으로 자행되는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자구적인 개혁단체가 활동하고 있는 것같더라.ㅋ 뭐 모든 집단들이 비슷하겠지.ㅋ 노간지도 돈먹은 판에.ㅋㅋㅋ^^;;
    나는 그져 일부 한국 선생님들의 문제들을 전체 한국 선생님들의 문제로 이야기하며 자질이니 정신상태니 왈가왈부 하는 것이 옳지않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해 본거다.ㅋ 나는 좀 짜증나더라고. 몇몇 사람들의 소행으로 전체를 싸잡아 욕하니까. 훌륭한 선생님들 많으신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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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logIcon 파란선인장 2009.04.14 23:21 신고

      한국 교회 자체 개혁은 씨도 안 먹히는 것 같더라. 그래도 그런 움직임이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물론 부분으로 전체를 평가하는 것은 큰 잘못이지. 그래도 그때그때 잘못된 부분들이 노출될 때 비판을 가하고 반성하는 자세는 필요하니까. ㅎㅎ

  3. 자유논객 2009.05.25 23:01

    당신은 종교단체를 비판할 만한 인격과 도덕적 깨끗함이 있는가
    당신은 그것을 판단하는 종교적 비판놀이를 할 자격이 없는듯
    대부분 자의적이고 제한적이며 추측과 일부를 전체로 개인적 부분을 확대해석함이 현저해 보이니 말이다

    perm. |  mod/del. |  reply.
    • BlogIcon 파란선인장 2009.05.29 23:08 신고

      당신은 종교단체를 비판하는 자를 비판할 만한 인격과 도덕적 깨끗함이 있는가.
      그런 질문은 스스로에게 먼저 해보길.
      또 당신은 자유논객놀이를 할 자격이 있을까.
      글이 문제면 글에만 비판을 해라. 인격을 따지려거든 스스로의 인격부터 먼저 되돌아보고.
      그럴 자격도 능력도 안되면 당치도 않는 놀이따위는 접어두고 밥이나 잘 챙겨먹고 다니길. 아니면 부모님께 뭘 할 수 있을까부터 생각해보든가.

What's on your m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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