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LG gram(2019년) 외장그래픽(eGPU) 썬더볼트 연결 불량 문제

파란선인장 2020. 4. 25. 17:01
반응형

LG 그램 17인치 노트북을 2019년 2월 경에 구입해서 사용하다가 조텍의 amp mini 라는 외장그래픽(예약 구매중에는 세트로 같이 팔기도 했음)도 구입해서 쓰고 있었다.
처음 구매시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몇 번 사용하다가 바빠서 한동안 방치된 상태에 있었다.
오랜만에 동생이 와서 같이 게임이라도 해보려고 다시 연결을 해봤는데, 이게 인식이 안됐다.
분명이 잘됐는데...
인터넷에는 나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글이 많았는데, 확실한 해결책은 딱히 보이지 않았다.

나처럼 그램 사용자(특히 2019년형)들 중 조텍(zotek)의 ampmini와의 연결때문에 속상하신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나의 경험기를 공유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추가한 ssd와 썬더볼트 단자가 충돌한 것 같다.
노트북 공장초기화부터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a/s센터에도 두 번이나 가봤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그러다 곰곰히 생각해봤다. 예전에는 잘됐는데 지금은 왜 안될까? 그 사이에 내 노트북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나.
그러던 중 인터넷에서 어떤 글을 봤고, ssd의 규격이라고 해야하나? 그 전송 형식이 nvme 이면 썬더볼트의 pci 와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글을 봤다.
(지금 검색을 다시 해봐도 어디서 어떻게 봤는지 기억이 안난다...)
nvme ssd도 pci 규격을 사용해서 이 두 pci가 충돌해서 오류가 생기다는 내용인 것 같았다.
그러고 보니 아차 싶은게, 노트북에 추가 설치한 ssd가 nvme 형식이었던 것이다. Nvme가 더 빠르다고 해서 이걸로 산 건데...
m.2 sata 형식의 ssd로 교체하니 말끔하게 문제가 해결되었다.
다만 기존에 노트북에 설치되어 있던 썬더볼트 관련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한 후, 조텍에서 제공해주는 썬더볼트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한다.
참고로 이 경우 연결했을 때 바로 인식해서 연결이 되면 아무 문제 없는데 혹시 안될 경우에는
외장그래픽 연결 후 기존에 설치돼있던 썬더볼트 드라이버를 장치관리자에서 삭제한 후
외장그래픽 연결 해제 후
조텍에서 제공해주는 썬더볼트 드라이버 설치 후 재부팅하고
외장그래픽을 연결하면 정상작동했다. (이부분은 검색을 하면 많은 정보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전문가처럼 자세한 방법은 아니지만, 이 놈의 외장그래픽 연결때문에 속썩인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

짜잔! 이제는 잘 됨
반응형